BEDTS 강의중~~ * 묵상 *

2016.03.28 13:45

관리자 조회 수:2695

이미지 삽입  
말씀을 묵상하는 생활

묵상은 성령께서 하나님의 말씀을 생명이 있는 말씀으로 내 속사람에 넣어서 바로 나 자신이 되게 하는 것입니다.
묵상은 내가 힘써서 되는 것이 아니라 성령께서 직접 나에게 내 안에 계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바로 나에게 있어 가장 필요하고 중요한 말씀입니다. 묵상은 성경공부가 아니며 억지로 깨달으려고 해서 되는 것도 아닙니다.
오히려 내 생각, 지식, 고집, 뜻을 환전히 내려놓고 빈 그릇에 매일 새로운 양식을 담는 것입니다.
묵상은 절대적으로 성령께서 말씀을 통해 생명으로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1단계 묵상을 위해 준비하며 나아가기

 1. 주님과 함께 할 시간과 장소를 정하십시오.
 2. 기도와 찬양으로 그 분이 모든 것을 다스리심을 인정하고 고백하십시오.
 3. 성령님의 도움 없이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며 성령충만을 구하십시오.
 4.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못하게 하는 방해물인 `나의 의도와 선입견, 세상의 가치관, 사탄의 소리’에 대해 예수님의 이름으로 잠잠할 것을 명령하십시오.

2단계 말씀에 집중하기

 1. 천천히 본문을 읽으십시오. 전체적인 주제와 의미를 염두에 두면서, 본문의 내용을 이해 합니다.
다른 번역 성경을 참고하여 더 많은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2. 내용을 이해했다면 본문을 통해 하나님이 무엇을 말씀하시는지 귀 기울이면서 여러번 반복하여 읽습니다.
 3. 이미 자신이 아는 성경의 지식으로 본문의 의미를 파악하지 않도록 주의 합니다. 묵상은 공부가 아니라 하나님이 나에게 개인적으로 말씀하시는 바를 듣는 것입니다.
 4. 여유를 갖고 기다리십시오. 서두르거나 조바심 내지 말고 차분한 마음으로 하나님을 기대하십시오.
 5.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고 여겨지는 구절이나 단어를 적으십시오.

3단계 잠잠히 듣기
 
 1. 앞서 적어 놓은 구절이나 표현, 단어 등에 집중하십시오.
 2. ‘무엇을 해야 하는가’보다 하나님 그분께 초점을 맞추십시오.
 3. 묵상의 대상은 하나님이십니다. 그분의 성품, 행하신 일, 말씀하시는 것을 통해 그분 앞에 머물러 그 분을 묵상하고 잠잠히 듣는 시간을 갖습니다.
 4. 그리고 그 내용을 기록하십시오.

4단계 하나님께 반응하기 (순종, 감사, 회개, 고백, 찬양)

 1. 묵상을 통해 우리는 자연스럽게 반응하게 됩니다. 하나님을 묵상하고 순종, 감사, 회개, 고백, 찬양 등 하나님께 반응하고 그 내용을 적어봅니다.
 2. 그리고 이 반응은 주님과의 친밀한 관계 속에서 우리에게 변화를 가져옵니다.
 3. 이 반응을 통해서 나의 가치와 마음의 중심이 어디에 있는지 날마다 점검할 수 있게 됩니다.

5단계 기도하기
 나에게 말씀하신 것을 붙잡고 기도하십시오.

6단계 묵상한 것을 하루 종일 드십시오.

 1. 주신 말씀과 묵상한 내용을 그날의 양식으로 하루 종일 내 마음에서 떠나지 않게 붙잡고
 2. 그 말씀을 주신 주님과 동행하는 시간을 갖으십시오.

7단계 묵상 나누기

 1. 묵상한 내용을 나누는 시간을 갖습니다.
 2. 나눔을 통해 우리는 서로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을 더욱 풍성하게 알아가며
 3. 나의 마음이 주님의 말씀으로 더욱 견고히 서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