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과 하나님의 음성

2014.08.04 14:49

묵상지기 조회 수:3634

묵상과 하나님의 음성


우리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고 있습니다. 기록된 말씀, 내적음성, 믿음의 공동체, 영적 감정(내적인 확신과 평강), 환경 등이 있습니다. 묵상에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다는 것이 무엇일까요?


지난 번에 묵상의 목적은 영생을 얻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영생은 하나님과 인격적인 사귐을 갖는 것입니다.(요17:4)  우리가 말씀을 통해 하나님을 알 수 있는 이유는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요5:39b)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과 인격적인 사귐을 갖는 다는 것은 우리의 전 인격(지성,감정,의지)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묵상을 통해 본문에 나타난 '하나님, 예수님, 성령님의 마음과 성품과 뜻, 행동 등을 지식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뿐 아니라 감정적으로 반응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묵상의 산에 오르라'라는 책에서, 토마스 왓슨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묵상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나는 '영원히 조용히 물러나 진지하고 엄숙한 태도로 하나님을 생각함으로써 마음 속에 거룩한 감정이 솟아나게 하는 활동'이라고 대답하고 싶다'


즉, 묵상에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은 말씀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마음과 성품, 뜻과 행동 등을 감정적으로 실제로 맛보고 느끼고 경험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