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만일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어지느니라

13 그의 성령을 우리에게 주시므로 우리가 그 안에 거하고 그가 우리 안에 거하시는 줄을 아느니라

14 아버지가 아들을 세상의 구주로 보내신 것을 우리가 보았고 또 증언하노니

(4:1216)

15 누구든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하나님이 그의 안에 거하시고 그도 하나님 안에 거하느니라

16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의 안에 거하시느니라

 

요한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 안에 오신 것(성육신)을 시인하는 영은 하나님께 속한자이다. 하나님의 자녀이다. 세상을 이긴 자이다. 복음을 받아들인다. 하나님을 안다.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말했습니다.

 

요한은 오늘 본문에서는 하나님이 우리 안에 우리가 그 안에 거하심을 반복하며 강조합니다.

하나님이 사람 안에 머물러 사시고 사람이 하나님 안에 머물러 산다는 것은 복음의 핵심입니다.

죄로 우리를 떠나셨던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속량을 받고 그리스도를 시인함으로 하나님이 다시 우리 안에 들어오셔서 거하심으로 하나님께서 인간을 처음 창조하실 때와 같은 재창조가 일어난 것입니다.

즉 하나님의 영이 우리 안에 들어오심으로 우리는 새존재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하나님과 교제하고 또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을 받은 자녀들끼리 하나님의 속성인 사랑으로 살게 됩니다.

 

12-13 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만일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어지느니라. 그의 성령을 우리에게 주시므로 우리가 그 안에 거하고 그가 우리 안에 거하시는 줄을 아느니라.

- 구약성경에 있는 하나님의 현현은 인간의 모습으로 행한 하나님의 특별 계시였고 하나님 자신의 모습이 보여진 것은 아니었습니다.(주석성경)

그러면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심을 어떻게 알고 볼 수 있는가?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사시고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안에 완전해져서 아무도 보지 못했던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이 보여지듯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우리 안에 하나님의 역사가 나타남을 알게 됩니다. 즉 하나님의 사랑은 아들에게서 나타났으며 자녀들이 이 사랑을 배워 서로 사랑하면 거기에 사랑이신 하나님이 나타납니다.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가 일어납니다.

그리고 성령은 받은 우리는 이 사실은 깨닫게 됩니다.

 

요한은 여기서 우리라고 표현함으로써 개인이 아니라 공동체(교회)임을 말하며 공동체의 구성원이 서로 사랑해야함 나타낸 것입니다. 이는 바울이 사랑 안에서 지체가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결합되어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세워지게 하는 것을 떠오르게 합니다.(4:1516)

 

14-16 아버지가 아들을 세상의 구주로 보내신 것을 우리가 보았고 또 증언하노니 누구든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하나님이 그의 안에 거하시고 그도 하나님 안에 거하느니라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의 안에 거하시느니라

- 요한은 수신자인 성도까지 포함하여 우리가 아버지가 아들을 구주로 보내신 것을 보았다고 말합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사도들처럼 예수님을 직접 보지 못했지만 성령을 통해 하나님께서 보내신 구원자 되신 예수님을 체험하고 증언합니다.

그리고 그 증언을 들은 누구든지 만약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시인한다면 하나님은 그 사람 안에 사시고 그는 하나님 안에 산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를 위하심을 알고 의지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요한은 다시 말합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사랑 안에 사는 자는 누구가 하나님 안에 살고 하나님도 그 안에 산다. 사랑이 하나님과 성도 사이에 영적 교제에 꼭 필요함을 다시 밝히고 있는 것입니다.

 

주님, 성도인 우리가 하나되어 사랑할 때 하나님이 우리 공동체 안에 사시게 됨을 그리고 성령을 받은 우리는 그 사실을 깨닫게 되고 또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심을 체험하게 됨을 알고 증거도 하게 됨을 다시 깨닫습니다.

주님,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서로 사랑하며 교제함으로 성도들과 함께 온전해지길 소망합니다. 개인 한사람에 국한 된 신앙이 아니라 함께 사랑함으로 동반하여 성장될 수 있음을 다시 깨닫습니다.

깨닫게 하신 하나님께 감사와 찬송을 올립니다. 깨달을 것을 행할 수 있게 성령의 충만함을 주옵소서.

오늘도 당신의 자녀를 불꽃같은 눈동자로 지키시고 보호하시며 인자가 끝이 없으신 사랑으로 품어주시고 성장시켜주심에 엎드려 경배하며 감사를 드립니다. 아멘

 

오늘은 사랑함으로 내 안에 하나님이 거하심이 눈으로 보여지게 행하는 날입니다.

선행의 근거를 묻는 그 사람에게 내 안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임을 고백할 수 있게 1가지라도 실행하는 날이 되길 소망하며 우리 모두 그렇게 되길 축복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