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옛적에 선지자들을 통하여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2 이 모든 날 마지막에는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상속자로 세우시고 또 그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3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하게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지극히 크신 이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4 그가 천사보다 훨씬 뛰어남은 그들보다 더욱 아름다운 이름을 기업으로 얻으심이니

 

히브리서는 복음의 본질과 그리스도의 뛰어나심을 명시하고 배교를 경계하고 믿음의 승리를 보증함과 동시에 예수복음만이 절대적인 진리임을 보여줌으로 그 분께 초점을 두게합니다.

이 서신은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을 대상으로 쓰여진 것 같지만 실제로는 모든 시대 모든 계층의 그리스도인들을 대상으로 한다고 볼 수 있으며 구약과 연결하여 그리스도의 우월성에 대해 논증하는 내용입니다.

 

오늘 본문은 히브리서의 주제를 선포하면서 하나님이 아들을 통해 주신 궁극적인 계시를 말합니다.

 

1-2절상 옛적에 선지자들을 통하여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at many times and in various ways:NIV)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 하나님은 말씀하시는 하나님이심을 구약과 신약시대를 대조하면서 말합니다.

옛적은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전 구약시대이며 마지막은 예수께서 성육신하셔서 오심으로 시작된 새시대를 의미합니다. 즉 구약의 계시가 지난 시대에 일어난 일이며 이제 새시대 새언약시대가 도래했음을 말한 것입니다.

마지막은 말세, 후일, 주의날, 예수의 날 등등으로도 표현되며 그리스도의 초림에서부터 재림 때까지의 전 기간을 말하는데 좁은 의미로는 그리스도의 재림이 임박한 시점을 의미합니다.

 

옛적에는 선지자들을 말씀의 방편으로 사용하셔서 여러 번 여러 가지 방법으로 조상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자연을 통해 꿈이나 환상, 음성, 우림과 둠밈, 때로는 아브라함과 이삭 야곱 모세 등등에게 직접 나타나셔서 말씀하셨습니다.

옛적에 말씀하신 하나님은 이 모든 날 마지막에는 자기 아들을 통하여 최종적이고 결정적으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이 땅에 오신 그리스도께서는 그 분의 인격과 사역, 교훈 등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드러내셨으며 구약의 예언대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죄를 속하시고 구원사역을 성취하셨습니다.

선지자는 단지 사람으로서 하나님을 섬기는 종들이고 대변자에 지나지 않았지만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거룩하신 아들 곧 독생자로서 그분의 인격 안에서 하나님을 계시하셨습니다. 그 분 자신이 메시지였습니다.

옛적이나 마지막 때나 하나님은 자기 백성과 말씀하시며 그 분의 뜻과 길을 계시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통해 계시가 성취된 때를 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리스도를 통해 계시된 것에 주목해야합니다.

 

2절하-3 이 아들을 만유의 상속자로 세우시고 또 그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하게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지극히 크신 이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 사람은 창조당시에는 하나님으로부터 세상을 다스리라는 명령을 받아 다스릴 권리를 부여받았으나 하나님께 불순종함으로써 그 지배권을 사탄에게 빼앗기고 말았습니다.

말씀으로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는 이제 사람을 포함하여 상실된 창조상태를 회복시키시기 위해 성육신을 통해 그리스도 안에서 사람이 되셨고 구속의 성취를 통해 모든 창조물의 상속자가 되셨습니다.

그리스도는 창조주로서 상속자이심과 동시에 구속주로서 상속자가 되셨던 것입니다.

 

그리스도는 빛이시며 어둠이 조금도 없으신 하나님으로 영광스런 빛(광채)으로 그 모습을 드러내십니다. 본체의 형상이란 하나님의 본질 그 자체를 나타내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옛날에는 자연을 통해 타락한 사람 속에 남아있는 하나님의 도덕적인 형상과 꿈과 환상 모세율법 등을 통해 하나님의 빛을 반사시키셨다면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께서 인간의 형상을 입으시고 오셔서 하나님을 나타내 보이셨습니다.

 

능력의 말씀은 비록 피조물이 타락한 상태에 있다고 할지라도 사탄의 권세로부터 구속하여 창조당시의 목적대로 회복할 때까지 붙들어 보존하시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즉 그리스도께서는 온 우주 만물을 운행하시고 보존하시며 사람의 모든 일들을 섭리하시고 주관하시는 분이십니다. 할렐루야!!! 아멘.

그리고 하나님이신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희생제물이 되셔서 단번에 우리의 모든 죄를 깨끗하게 도말하셨습니다.

하나님 우편에 앉으심은 하나님이 보좌 우편에서 이루어지는 아들의 통치를 의미합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선지자이시며(하나님께서 그를 통해 말씀하심) 제사장이시며(백성의 죄를 정결하게 하심) (하나님의 우편에 앉으셔서 만물을 다스리심)이십니다.

 

4 그가 천사보다 훨씬 뛰어남은 그들보다 더욱 아름다운 이름을 기업으로 얻으심이니

- 예수 그리스도는 완전한 하나님이시며 또한 완전한 사람으로 사람을 위해 작정된 부르심을 성취하신 대리인이십니다. 그 분은 성육신하심으로 잠시 동안 천사보다 못하게 되셨습니다(2:7) 그리고 사람을 대신하여 죄를 짊어지고 죽으시고 그들을 죄와 사망에서 건지셨고 예언대로 하나님이 우편으로 높여지셨습니다. 영광과 존귀로 관을 쓰시고 하나님 우편에서 다스리십니다. 곧 천사들보다 높이 되신 것입니다.(2:9-11)

 

하나님, 당신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고 복을 주시고 지상명령을 주셨지만 타락으로 하나님의 영이 떠나시고 이제 사망을 향하여 가는 우리를 불쌍히 여기시고 하나님이신 당신께서 직접 인간의 몸을 입으시고 이 땅에 오셔서 하나님을 계시하시고 말씀하시며 우리를 구속하시고 당신의 영을 주심으로 창조 당시의 사람으로 회복시키시고 온 우주 피조물도 회복시키시고자 하시는 주님의 사랑과 선하신 뜻을 생각합니다.

 

주님께서는 오늘도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내가 다 이루었다. 너희는 나를 그리스도로 잘 믿고 내 말을 주목하며 보고 잘 이해하고 기억하여 내 명령대로 살아라.

예 주님, 너무나 어리석고 부족한 저를 위해 성육신하셔서 십자가를 지시면서 까지 우리를 사랑하셨음을 나타내 보이심에 엎드려 감사를 올리며 주님의 말씀을 청종하여 순종하는 자가 되길 소망합니다.

 

주님, 주님께서 오늘 저에게 하시는 말씀을 잠잠히 듣겠습니다. 말씀하여 주옵소서.

주님의 세미한 음성일지라도 놓치지 않게 도와주옵소서.

주님, 제게 말씀하신 것을 행하길 소망합니다. 행할 수 있는 믿음과 실천력을 주옵소서. 그렇게 인도하시는 주님께 감사와 찬송과 경배를 올려드립니다. 아멘.